1. 체험학습이란?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실험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
학습주제가 결정되면 장소를 물색하고,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교사는 운동장, 거리, 이웃, 시장, 공공기간, 시골, 박물관, 과학관, 발전소, 연구소 등 현장 학습이나 야외 수업이 가능한 장소를 조사하여 목록을 작성한다. 그 다음에는 사전 현장 답사가 필요하다. 현장 답사를 통해 안전에 문제가 없는
시간을 가졌다.
2) 실천 결과
(1) 동시에 대해 무척 친숙한 감정을 지니게 되어 어린이들의 손에 동시집이 들려 있는 아름다운 변화를 나타내게 되었다.
(2) 동시의 감상을 틀에 정해진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는 대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동시 감상의 다양성을 체험하게 되었다.
수업모형을 살펴봄으로써 통일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법을 익히고 훗날 실제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1. 북한 관광 가상체험모형과 실제
1) 모형의 개요
학습과정 소개
- 북한지역 지리소개
- 교통수단 및 관광기간 소개
-
Ⅰ. 서론
가상현실 체험학습(simulation learning)모형이란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북한 주
수업을 지향해야 하므로 공통 목표보다는 개별 목표의 비중이 높게 설정되어야 한다.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조형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 정도’, ‘미술 용어에 대한 이해’, ‘재료와 용구 다루기’ 등의 수업 내용에서는 학습자의 능력이 학습의 주요 변인이 된다. 반면, 학습
수업설계 - 모의학습모형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
학습 과정을 관찰, 분석, 조정, 피드백(학생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것x)
⑥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리더십,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상호 신뢰를 직접 배우게 됨
⑦학생 간 경쟁 개념이 없음 : 모든 형태의 경쟁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고 적절치 못한 형태의 경쟁에 제한되어 거부
⑧하나의 절대적 수업방
Ⅰ. 서론
각 개인의 학습 체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형성, 변형된다고 구성주의자들은 제안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수업 설계는 협동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관점의 상호 공유를 중시하는 학습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Bednar, Cunningham, Duffy, and Perry, 1992; Carr, Jonassen, Litzinger,